본문 바로가기
정부미

서울 시민안전보험, 따릉이보험이 누구나 자동 무료가입되는 거 아세요?

by 그렇게도 좋아? 2021. 2. 3.
728x90

우리가 살다보며 갑자기 예상치 못한 일이 생깁니다.

준비없는 돌발사건은 이성적인 결정을 못하게 하기도 하죠.

그런 상황들을 대비해서, 안정장치를 생각하는 게 현명한 사람이 아닐까요?

그 안정장치를 보통은 그런 상황에 맞는 보험으로 대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는 적은 금액이라도 지출을 한다는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여기서 좋은 정보를 공개하겠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청, 구청에서 무료로 보험을 넣어준다면?

 

 

우리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서울시 같은 경우에는 "따릉이 보험"도 있다고 합니다. "오잉? 그런 보험이 있다고?"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보험인데, 제대로 요런 보험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서울시는 보험공동계약을 체결해서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이용자에게 보험 가입 혜택을 줍니다.

 

▶따릉이 보험 보장

-교통사고 사망시, 후유장해시 치료비, 사고배상책임 등에 대해서 보험 청구(DB손해보험)

-사망 : 사망진단서, 가족관계등록부,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첨부

-후유장해 : 입원치료 병원에서 발급한 후유장해진단서외 보험사에서 요구하는 서류 첨부

-배상책임 : 손해배상금/비용 지급한 서류, 보험사에서 요구하는 서류 첨부

 

그리고 서울시는 예상치 못한 자연 재난, 화재, 붕괴 등의 안전사고로 피해를 입은 시민에게 서울시와 계약을 체결한 보험기관에서 최대 1천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하는 시민안전 보험을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시민과 외국인을 포함하여 누구나 자동으로 가입 된다고 합니다.

보장 항목에 해당하는 피해를 당했을 경우에 보험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 서울 시민안전 보험 보장 항목

: 자연재해 사망, 폭발/화재/붕괴 사고, 대중교통이용 중 사고, 강도사고, 스쿨존 내 교통사고 

 -자연재해 = 태풍, 홍수, 황사, 지진 등의 자연 재난과 일사병과 열사병도 포함.

 -폭발/화재/붕괴 사고 = 건물 및 건축구조물(건축중인 것도 포함)의 붕괴사고도 포함.

 -대중교통 이용중 사고 = 대중교통 승하차 중이거나, 승강장 내에서 대기중 일어난 대중교통 이용 사고도 포함.

 -강도사고 = 피보험자의 가족, 친족, 고용인, 보험수익자가 저지르거나 가담한강도 손해나 전쟁, 폭동 중에 생긴 강도 손해는 해당되지 않음.

 -스쿨존 내 교통사고 = 만 12세 이하 아동이 스쿨존에서 차량 탑승 중 사고를 강한 경우, 탑승하지 않았어도 운행 중인 차량의 출돌 등의 사고를 당했을 경우 해당.

시민안전보험은 서울시가 자연스럽게 가입을 해주고, 많이 알리지 않다보니까 거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서울 외에도 전국의 각지방단체가 이런 보험들이 있습니다. 누구나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시민보험들이죠.

 

 

서울시의 경우 NH농협 손해보험 고객센터 1644-9666을 통해서 자세히 안내를 받아보실 수 있고, 보험사고 발생시 신청하시면 보상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서울시 각 구에서도 이런 구민 보험을 별도로 가입을 해서 서울시청 1천만원, 구민보험 1천만원, 해당 피해 시 총 2천만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성북구 같은 경우 별도의 가입없이 성북구 거주자들은 구청에서 "성북구민 안전보험"을 2021년 2월 1일~2022년 1월 31일 까지 무료로 자동가입시켜, 최대 1천만원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성북구민 안전보험

구민들이 각종 재난사고로 인한 사망 또는 후유 장애 발생시 어려움을 극복하는 안전장치 역할을 한다.

-세부 보장 항목 : 가스사고 사망과 후유장애, 의료사고법률비용 지원, 화상수술비, 물놀이 사고 사망, 청소년 유괴/납치 인당지원, 스쿨존 교통사고 부상 치료비 등 포함

-보장한도 : 사망 및 후유장해(최대 1천만원), 화상수술(수술 1회당 140만원)

-보험금 청구 : 청구 사유 발생 시 청구서 및 관련 증빙서류를 보험사로 신청, 사고 발생 3년내에 청구.

 

 

우선 서울시를 기준으로 3가지 무료보험 제도를 알려드렸습니다.

각 지방자치 단체에서 시행하는  제도들이 많이 있으니 주소지의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보험관련 검색을 해보시고, 불편하시다면 민원실 방문, 또는 민원실에 전화 문의 해서 이것저것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의문인 것은 이런 좋은 제도를 무료가입을 시키면서도 공개적으로 알리지 않아서 모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보장을 받지 못하는데 무슨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조금더 떳떳해지고, 스마트해질 필요가 있죠. 우리 스스로가 찾아 먹어야하지 않을까요?

열심히 세금내면서 그 세금에 대한 혜택 또한 우리가 누려야죠.

지금 시간 나실 때 스마트폰이나 PC게임하지 마시고,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숨은 그림 찾기 게임하듯이 찾아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