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 자산

암호화폐 개념 이해하고 투자하시나요?

by 그렇게도 좋아? 2021. 5. 23.
728x90

전 세계가 암호화폐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투자해서 수익을 보기 좋은 투자상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주변에 보면, 백수였는데 실제로 말도 못 할 부자가 된 사람들을 제법 볼 수 있습니다. 벼락부자가 암호화폐 때문에 생겨난 것입니다. 그러나 정작 암호화폐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투자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알면 이해되는 암호화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호화폐의 정확한 개념 정리

비트코인은 우리가 말하는 Cryptocurrency 암호화폐입니다. 이 암호화폐를 '암호'와 화폐'로 나누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화폐'는 거래, 교환의 수단입니다. 노동에 대한 대가를 치를 때 화폐를 지급하거나 가치있다고 동의한 무언가에 대해 지불하는 데 화폐를 이용합니다. 예전에는 그 대가를 금으로도 지불했었습니다. 금도 화폐 중의 하나였으니까요.

그러나 금은 교환의 수단으로 항상 적합하지는 않아서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화폐로 대체된 것입니다. 우리나라 돈으로는 원(₩), 미국 돈으로는 달러($), 유럽은 유로(£)로 말입니다. 즉, 여기서 말하는 화폐는 Fiat Currency(명목화폐)를 말합니다. 명목화폐는 정부가 화폐임을 보증하는 화폐를 뜻합니다. 

정부가 인정한 화폐이기 때문에 정부가 안정적이고, 국가가 강할수록, 화폐도 강력해집니다. 현재 달러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가장 강력한 이유도 미국이라는 나라의 강력한 국력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정부가 잘못된 판단을 하거나 국력이 약해진다면 그 나라의 화폐 가치는 하락합니다. 현재 베네수엘라를 생각하면 잘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화폐의 가치는 정부가 국가를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화폐의 가치가 높아지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명목화폐(Fiat Currency)입니다.

 

암호화폐-마법사

 

그렇다면, '암호'는 무엇일까요? 여기서  crypto(암호)cryptography(암호학)에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암호학이란, 데이터를 암호화시키는 인코딩디코딩에 대한 것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누군가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다른 사람은 그 메시지 뜻을 알 수 없게 암호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encrypted 암호화(이상하게, 못생기게 암호화) 시킨 것이라서 다른 사람이 읽으면 못 알아먹고, 내가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알아먹을 수 있게 해석(decrypted)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걸 이용해서 authentification, 본인 인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브라우저에서 구글 크롬, 사파리 등에서 https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웹사이트가 페이스북이라면 https facebook을 볼 텐데, 브라우저에게 이게 페이스북이라고 인증을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건 encryption을 통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프로세스를 통해서 페이스북은 브라우저에게 페이스북임을 인증하는 암호 과정을 통해서 페이스북에 와있음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 암호학은 수학으로 되어있어서 수학을 통해 메시지를 암호화시키고, 해석을 합니다. 정보를 비밀리에 저장하고, 암호화하여 전달하는 방법이니다. 

 

암호화폐는 수학이 기반이된 화폐

만약에  Fiat Currency(명목화폐)가 정부가 인증한 화폐이기 때문에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기반이 된 화폐라라면, Cryptocurrency는 사람들이 수학에 기반이 된 화폐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수학을 신뢰하는 것이 암호화폐이기 때문에 어찌 보면 암호화폐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데 최근 베네수엘라처럼 국가가 망하는 일이 생긴다면 화폐보다 암호화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더 많은 자산을 보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나라가 망하면, 화폐의 가치는 추락하니까요. 나라가 망할 일이 거의 희박하기는 합니다만....

수학을 기반으로한 과학적인 화폐가 바로 암호 화폐,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비트코인입니다.

댓글